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교육 수업 관찰연구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희-
dc.contributor.author김진호-
dc.date.accessioned2021-08-11T23:45:53Z-
dc.date.available2021-08-11T23:45:53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2733-921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822-
dc.description.abstract수업은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며, 수업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것은 수업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한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수업 분석연구의 특성과 분석 방법 및 변인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특수교육의 수업을 개선하고 수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타당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을 실제로 관찰하고 분석한 국내의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서 18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으며, 두개의 분석영역(개괄적 특성, 분석 방법 및 변인)에 따른 총 8개의 분석 변인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개괄적 특성에 대한 결과로서 먼저 수업 관찰 및 분석은 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대상학생들의 장애유형은 정신지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관찰 및 분석이 실시된 배치환경은 특수학교에서 많이 이루어졌으며, 교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주지교과 중심으로 수업분석연구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선행연구들의 수업분석 방법과 변인에 대한 결과에서 자료수집 방법은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방법의 유형으로서는 양적 수업분석에 속하는 필터식 수업분석법이 많이 실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분석 요소에 있어서는 교사 행동에 초점을 둔 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각 분석 요소에 따른 빈도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수교육의 수업관점에서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장애영역과 교과목에 따른 심층적인 수업 관찰 및 분석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dc.title특수교육 수업 관찰연구 분석-
dc.title.alternative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Class Observation and Analysis in Special Edu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6, no.2, pp 227 - 251-
dc.citation.title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27-
dc.citation.endPage251-
dc.identifier.kciidART0018943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class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speci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ffective 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dc.subject.keywordAuthor특수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관찰-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분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