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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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효실 | - |
dc.contributor.author | 차석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0:24:4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0:24: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18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7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밝은 표정으로 고객을 맞이하며 업무수행을 하는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그들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웰빙 간 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감정노동은 2개 요인인 감정부조화, 감정노력으로 도출되었으며, 심리적 웰빙은 6개 요인인 삶의 목적, 자아수용, 환경통제력, 소외, 개인성취감 감소, 의존성으로 도출되었다. 감정노동과 심리적 웰빙 간 관계 결과에서는 감정부조화는 소외, 개인성취감 감소, 의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력은 심리적 웰빙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목적, 자아수용, 환경통제력에 정(+)의 영향을, 소외, 개인성취감 감소, 의존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외식경영학회 | - |
dc.title |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Hotel Employe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차석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외식경영연구, v.17, no.1, pp.93 - 112 | - |
dc.relation.isPartOf | 외식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외식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93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546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노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웰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호텔직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lab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well-be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tel employe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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