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기 학습에 대한 학습의 내용 모색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정의 분석Seeking ways of learning to learn based on an analysis of Korea and US early learning standards

Other Titles
Seeking ways of learning to learn based on an analysis of Korea and US early learning standards
Authors
신은수김은정유영의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영아(infant and toddler)와 유아(young child); 조기학습기준(early learning standards); 학습에 대한 학습(learning to learn); 학습에 대한 접근 (approaches to learning); 학교 준비도(school readines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4, no.1, pp.203 - 225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203
End Page
2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86
DOI
10.18023/kjece.2014.34.1.009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OECD의 교육선진국에서 제시하는 학습에 대한 학습의 내용을 살펴보고, 한국의 유아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한국의 유아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에 대한 학습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둘째,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에 제시된 학습에 대한 학습의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한국의 자료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을 제 1차에서부터 누리과정까지로 하였고, 미국의 자료는 2003년에서 2013년까지 각 주에서 개발 혹은 개정된 21개 주의 조기학습기준의 학습에 대한 접근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한국의 0∼만 3세 보육과정과 만 3∼5세 유아교육과정에서는 학습에 대한 학습의 하위 내용이 부분적으로만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국 주의 조기학습기준에서 학습에 대한 학습은 0세~만 2세, 만 3~4/5세에서 호기심, 주도성, 지속성,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계획과 반성, 놀이, 기타 등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에서 한국과 미국의 결과 비교를 통한 교육적 시사점으로, 추후 유아교육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학습의 내용 영역의 필요성과 충분한 놀이 기회의 제공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