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을 통한 영아와 유아를 연계한 유아교육과정의 방향 모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contributor.author | 신은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0:24:4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0:24:46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3083 | - |
dc.identifier.issn | 2713-631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9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영유아기 공교육 체제로 전환하고, 유치원에 입학하기 이전의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을 연계하여 국가교육정책을 실행하고 있는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을 통하여 한국의 영아와 유아를 연계한 유아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은 0∼만 2세는 발달중심으로, 만 3∼4/5세는 교과중심의 특성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은 첫째, 연령의 연계 혹은 분리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미국의 주에서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신체발달 영역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발달의 인지발달 영역과 교과의 하위 영역은 0∼만 2세 영아와 만 3∼4/5세 유아의 조기학습기준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사회정서발달과 교과의 사회연구 영역은 0∼만 2세 영아 조기학습기준에서는 대부분의 주에서 사회정서발달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만 3∼4/5세, 0∼만 4/5세 연령이 연계되어 개발된 주의 조기학습기준에서는 대부분의 주에서 사회정서발달과 교과의 사회연구 영역 모두를 포함하고 있었다. 넷째,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 모두에서 학습에 대한 접근 영역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교육적 시사점을 통하여 첫째, 0∼만 2세와 만 3∼4/5세 유아교육과정 영역의 내용을 발달과 교과 형태로 적절히 구분하여 연계하는 방안의 필요성, 둘째, 학습에 대한 접근 영역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을 통한 영아와 유아를 연계한 유아교육과정의 방향 모색 | - |
dc.title.alternative | Seeking a Way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by Connecting Infants and Children Based on Analyzing the America's Early Learning Standard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1, no.1, pp 163 - 184 | - |
dc.citation.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63 | - |
dc.citation.endPage | 18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4971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Learning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ant and Toddl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ng Chil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proaches to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기학습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에 대한 접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