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성향동기와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Media Orientation of Smart Media Users’and Non-Users’

Other Titles
Media Orientation of Smart Media Users’and Non-Users’
Authors
심미선김은미오하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media orientation; smart media users’ and non-users’; media dependency; 성향동기;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 미디어 의존도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7, no.6, pp.75 - 114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75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53
ISSN
1229-0254
Abstract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미디어 성향동기를 탐색하고, 성향동기가 사람들의 미디어이용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두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는데, 하나는 전통매체와 스마트미디어 이용동기를 모두 포괄하는 미디어 성향동기를 도출하고, 이 성향동기가 이용하는 매체가 다른 두 집단간에 동일한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미디어 이용행위의 하나로매체의존도를 제시하고, 성향동기와 매체의존도 간의 관계 파악을 통해 성향동기개념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하는 매체에 대한 이용동기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1:1 면접방식으로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19세이상 64세 이하 성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어떤 매체를 이용하던 미디어 이용자들은 아주 일관된 성향동기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성향동기와 매체의존도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미디어 이용행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성향동기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Mi seon photo

Shim, Mi seo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