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한국간호교육 연구에 대한 체계적 고찰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Other Titles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Authors
김정희박인희신수진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
Keywords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 간호; 체계적 고찰;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Nursing; Systematic review
Cit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19, no.3, pp.307 - 319
Journal Title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307
End Page
3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70
DOI
10.5977/jkasne.2013.19.3.307
ISSN
1225-9578
Abstract
최근 보건의료인력 수요의 증가에 따른 간호학과 정원의양적 팽창과 의료현장에서의 소비자의 권리향상에 따라 상대적으로 간호학생의 실습기회가 부족하게 되고 이를 위한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시뮬레이션을 교육에 적용한다는 것이 단순히 교육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성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있고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적용한 논문이 다수 출판되었음을 확인하였으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과 함께 구체적인 성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학습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한 연구와 함께 적절한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