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석과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contributor.author | 신은수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혜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1:44:55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1:44: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6-81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8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국가 정책의 기본원리로 삼고 그 토대 위에서 교육을 개선, 체계적으로 정착시키는데 적극적 노력을 하고 있는 독일, 영국, 호주의 사례를 통하여 한국의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서의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정책 및 제도 배경,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분석하였고, 각 나라별로 고찰된 내용에서 특징적인 점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연구문제의 수행을 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자료와 연구논문, 인터넷 자료 등 다양한 국내․외 문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학교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정립이 필요하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교수․학습 및 경험의 제공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센터의 설치 및 연계가 필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석과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 | - |
dc.title.alternative | An inquiry into and implication of school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s in Germany, England and Austral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8, no.4, pp.75 - 100 | - |
dc.relation.isPartOf | 열린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966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가능발전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