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석과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신은수-
dc.contributor.author박은혜-
dc.date.accessioned2021-08-12T01:44:55Z-
dc.date.available2021-08-12T01:44:5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국가 정책의 기본원리로 삼고 그 토대 위에서 교육을 개선, 체계적으로 정착시키는데 적극적 노력을 하고 있는 독일, 영국, 호주의 사례를 통하여 한국의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서의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정책 및 제도 배경,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분석하였고, 각 나라별로 고찰된 내용에서 특징적인 점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연구문제의 수행을 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자료와 연구논문, 인터넷 자료 등 다양한 국내․외 문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학교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정립이 필요하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교수․학습 및 경험의 제공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센터의 설치 및 연계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석과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
dc.title.alternativeAn inquiry into and implication of school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s in Germany, England and Australi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18, no.4, pp.75 - 100-
dc.relation.isPartOf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10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966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발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