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Analysis of the Korea Educational Policy and Current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Korea Educational Policy and Current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uthors
유영의김은정신은수박은혜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curriculum; educational policy;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교육정책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3, pp.319 - 341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319
End Page
3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33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미래의 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한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정책과 현황,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현황, 학교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분석한 문헌연구이다. 한국은 2000년 대통령자문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출범되고 2005년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10년을 위한 국가추진전략과 실행방안이 확정되었다. 그러나 2008년 8.15 녹색성장 선언 이후, 한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녹색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녹색성장교육 활성화 방안’에 근거하여 추진되고 있어, 녹색성장과 녹색환경으로 인식되는 오류를 낳고 있다. 녹색성장교육은 경제와 환경의 조화를 위한 교육인 반면,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관점에서 전 지구적인 시스템적 사고의 전환을 위한 교육이다. 국가수준의 2009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은 녹색성장교육의 관점에서 개발되어, 교육의 시스템적 사고의 전환을 이끄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미래의 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을 위하여, 첫째, 정부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정책과 추진 방향의 재고,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 및 녹색성장교육에 대한 개념의 재인식, 셋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활성화와 유아교육을 포함한 모든 학교 및 지역교육과의 연계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