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숲 유아학교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위험부담 놀이의 양상과 의미Types and Significances of Risk-taking Play in a Forest Preschool

Other Titles
Types and Significances of Risk-taking Play in a Forest Preschool
Authors
곽정인나귀옥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risk-taking play; forest preschool; outdoor play; 위험부담 놀이; 숲 유아학교; 실외놀이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3, pp.475 - 50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475
End Page
5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35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유아학교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위험부담 놀이의 양상과 의미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의 교육적 환경과 교육내용, 교수․학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H숲유아학교 교사들과 유아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2년 4월 12일부터 2013년 1월 23일까지 참여관찰, 면담, 유치원 홈페이지에 제시된 사진과 동영상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위험부담 놀이의 양상은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경사로 내려오기', '위험장소 근처에서 놀이하기', '위험한 도구를 이용하기', '유아들이 사라지거나 길을 잃어버릴 수 있는 장소에서 놀이하기'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의 위험부담 놀이의 의미는 '도전정신과 성취감 고취', '신체 및 사회성 발달', '위험에 대한 대처전략 함양', '긍정적인 학습성향 습득'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들의 위험부담 놀이는 유아의 놀이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이 놀이를 적극적이며 활기차게 지속할 수 있도록 교사의 허용적인 태도 및 자연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