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 자질에 대한 시설장의 소회(所懷)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혜진-
dc.date.accessioned2021-08-12T01:46:33Z-
dc.date.available2021-08-12T01:46:3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67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설장의 인식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2년 1월 2주~3월 4주로 총 12주 동안 4~10년의 시설장 경력을 지닌 시설장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내용은 모두 녹음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모두 전사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시설장들은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적 자질로 영유아에 대한 애정과 반응성,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융통성과 문제해결력, 부모관리, 행정 및 업무의 공적 접근을 나타내었다. 둘째, 시설장들은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로 동기부여와 기꺼이 배우고 실행하려는 자세, 좋은 인성과 인간관계, 성숙된 태도와 행동이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보육학회-
dc.title현장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 자질에 대한 시설장의 소회(所懷)-
dc.title.alternativeThe Opinions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on Qualifications Required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혜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영유아보육학, no.77, pp.151 - 178-
dc.relation.isPartOf한국영유아보육학-
dc.citation.title한국영유아보육학-
dc.citation.number77-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7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5801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qualification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director-
dc.subject.keywordAuthoropinion-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자질-
dc.subject.keywordAuthor보육교사 시설장-
dc.subject.keywordAuthor소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