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언어 영재 판별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dentification Battery for the Verbally Gifted

Other Titles
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dentification Battery for the Verbally Gifted
Authors
이신동홍종선
Issue Date
2013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verbally gifted; identification battery; identification battery for gifted; develop the Identification battery; 언어 영재; 판별 도구; 영재 판별; 판별 도구 개발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9, no.1, pp.199 - 225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99
End Page
2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525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 영재성 요인을 찾고, 그에 따라 언어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언어 영재 판별 도구를 개발한 다음, 개발한 판별 도구를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이 세 단계이다. 첫 번째 단계는 영재의 보편적 특성과 언어 영재의 특수적 특성을 확인하고 델파이 방법을 통해 예비 문항을 확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 요인의 수를 지정한 후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았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수정지수(MI), 이론적 배경, 위계적 2차 모형에 따라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고, 언어 영재 판별 도구를 개발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타당화 단계로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언어 영재 판별 도구와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K-WISC-Ⅲ)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고,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언어 영재 판별 도구가 언어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을 판별할 수 있는지 판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언어 영재성 요인 12개를 찾았다. 둘째, 언어 영재성 요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화 시켰다. 셋째,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언어 영재 판별 도구와 K-WISC-Ⅲ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언어 영재 판별 도구로 언어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을 판별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hin dong photo

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