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네트워크 병원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Networking Effects of Financial Leverage in Middle-Sized Hospitals

Other Titles
A Study on Networking Effects of Financial Leverage in Middle-Sized Hospitals
Authors
정희태김광환박화규이경수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Network hospital; Management performance; System Dynamics; Middle-Sized Hospitals; simulations; 네트워크병원; 경영성과; 시스템다이내믹스; 중소병원; 시뮬레이션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1, pp.339 - 347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39
End Page
3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551
ISSN
2713-6434
Abstract
최근 우리나라 중소병의원의 열악한 경영환경은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의 하나로서 한국에서 네트워크 병원의 개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즉 경제학적으로 유효한 규모의 경제를 적절히 활용한 양적 및 질적 측면 모두에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병·의원이 마케팅 강화전략 차원에서 도입한 네트워크 병원의 이론적 배경과 네트워크병원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모델은 의료환경 변화에 따라 중소 병의원들이 마케팅측면의 단점을 극복하고,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급증하고 있는 네트워크병원의 SD모델을 개발하고 경영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모델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광고, 브랜드로 인한 효과와 교육효과를 네트워크 효과라 정의하였다. 네트워크 병원에 가입된 6개 병원의 가입 전후 각 3개년간의 재무적 자료(2006년~2011년)와 네트워크효과를 반영하여 모델을 개발하였고, 시뮬레이션 결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기간은 4년이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병의원은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어 마케팅 전략차원에서 네트워크병원에 가입하게 된다. 네트워크병원에 가입으로 인하여 광고 등 브랜드 효과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교육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경영성과로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다. 네트워크 병원은 일부 프랜차이즈 업종에서 나타난 것처럼 초기 신규개원이나 시설개선을 통한 리뉴얼 오픈에 적합하며, 그 효과가 클 것으로 예견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al Sciences >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wa gyoo photo

Park, Hwa gyoo
College of Medical Sciences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