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능동적 미디어 이용 개념에 대한 재탐색Rethinking the Concept of Audience Activity in a Smart media Age

Other Titles
Rethinking the Concept of Audience Activity in a Smart media Age
Authors
김은미심미선김반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스마트 미디어; 다중매체; 디지털 미디어; 능동성; 미디어 최적화; 중이용; 활용; 몰입; smart media; audience activity; multimedia environment; media customization; heavy use; contents utilization; involvement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6, no.6, pp.46 - 87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6
Number
6
Start Page
46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578
ISSN
1229-0254
Abstract
능동성은 미디어 이용 행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능동성은 주어진 미디어 환경 안에서 발현되는 만큼 이용자와 미디어 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능동성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능동성의 이론적 의미를 논의하고, 이를 배경으로 오늘날 미디어 이용 능동성 개념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연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된 현재의 미디어 이용자는 모두 능동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다중매체 환경에서 가장 앞선 초기 채택자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능동성 구성 개념을 점검했다.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 미디어 이용을 포함한 다중매체 이용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 능동성은 미디어 최적화, 중이용, 콘텐츠 활용, 몰입적 이용의 네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는 선택, 관여, 활용의 세 요소가 능동성을 구성하는 중심개념이었고, 그 중에서도 행동적 차원의 선택과 인지적 차원의 관여가 많은 주목을 받았으나, 이제 그 틀을 벗어난 변형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미디어 속성을 반영한 미디어 최적화 개념의 발견을 포함, 미디어 이용 능동성 개념 변화에 관해 논의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Mi seon photo

Shim, Mi seo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