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우수경-
dc.contributor.author이상례-
dc.date.accessioned2021-08-12T03:47:46Z-
dc.date.available2021-08-12T03:47:4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738-2173-
dc.identifier.issn2713-73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5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발행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09)에 수록된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론과 종일반지도서를 제외한 11권에 수록된 동화를 분석하였다. 연령별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준거는 문화이해, 다양성, 정체성 형성, 존중과 평등, 협력의 다섯 가지 영역이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협력에 대한 교육내용이 다른 영역에 비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별로 만 3세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은 협력이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다양성과 문화이해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 4세 동화의 경우, 가장 많이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은 문화이해이며, 다음으로 협력과 다양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 5세 동화의 경우, 가장 많이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은 협력이고, 다음으로 다양성과 정체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학연구소-
dc.title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Picture Books in the “Guide for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1, no.3, pp 245 - 273-
dc.citation.title순천향 인문과학논총-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45-
dc.citation.endPage273-
dc.identifier.kciidART00171085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uide for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s-
dc.subject.keywordAuthor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동화-
dc.subject.keywordAuthorGuide for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