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화 관점에서 본 스마트미디어 이용과 일상경험의 변화The Mediatization of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s of “Smart” Media Users

Other Titles
The Mediatization of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s of “Smart” Media Users
Authors
김은미심미선김반야오하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미디어화; 스마트미디어; 일상경험; 초점집단토론; mediatization; smart media;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FGI)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6, no.4, pp.133 - 159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6
Number
4
Start Page
133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684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의 도입이 개인의 일상 행동에 어떤 변화(transformative process)를 가져오는지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이 실제 일상에서 경험한 변화들을 살펴보았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 및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은 주로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콘텐츠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변화를 느끼고 있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큰 틀에서는 인터넷의 등장, 휴대전화의 확산으로 인해 경험했던 것과 동일한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그 변화의 내용은 기존의 경험과는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미디어 도입에 따른 일상에서의 변화는 미디어이용 시공간의 확장, 상시 정보검색, 미디어 중독화, 대인관계 및 소통방식의 변화, 뉴스소비와 공동체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상경험의 변화는 일부 사소한 차이를 제외하고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Mi seon photo

Shim, Mi seo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