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실행에 따른 유아평가의 방향 탐색An investigation of directions for child assessment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 Other Titles
- An investigation of directions for child assessment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 Authors
- 나귀옥; 김경희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평가; 5세 누리과정; child assessment; Nuri curriculum for 5-years-olds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2, no.4, pp.465 - 49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2
- Number
- 4
- Start Page
- 465
- End Page
- 4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690
- DOI
- 10.18023/kjece.2012.32.4.020
- ISSN
- 1226-9565
- Abstract
- 「5세 누리과정」을 실시함에 있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는 만 5세 유아를 위한 유아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관하여 학계 및 현장의 관리직과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객관식 평정과 언어적 기술을 하나의 양식에 기록하는 총괄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관찰, 활동 및 작업 결과물, 유아와의 대화와 면담 등에 근거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며, 자유선택활동, 일상생활 및 자유놀이 맥락에서 관찰하고, 담임교사 이외에 가족, 다른 교사 등 다양한 관련자들이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유아평가 결과는 교수학습에 대한 피드백과 교육과정 계획에 활용하고, 상급학교에 보고하여 교육의 연계성을 확보하며, 정부는 유아평가에 관한 연수와 교사협의회를 구축하여 교사들의 유아평가활동을 지원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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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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