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들의 화장품 선택요인 연구-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20s~30s Chinese Women's Cosmetic Decision: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hanghai Consumer's Cosmetics Attribute Selection

Other Titles
20s~30s Chinese Women's Cosmetic Decision: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hanghai Consumer's Cosmetics Attribute Selection
Authors
현인규박소진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중국 소비자; 화장품 선택속성; 실증분석; IPA분석; Chinese consumer; Attribute of selecting cosmetics; Empirical analysis; IPA analysis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5, no.3, pp.79 - 87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79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741
DOI
10.17961/jdmr.15.3.201206.79
ISSN
2384-0137
Abstract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중국의 소득상승과 함께 성장하는 중이며, 세계적인 화장품 브랜드들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핵심 소비계층인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출생자들의 수입 증대에 따른 화장품 수요의 증가와 구매형태의 다양화 등에 기인한다.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개혁개방 초기인 1990년대에는 그 규모가 3.5억 위안에 불과하였으나, 이후 15%의 고속 성장을 보이며 2009년에는 1,400억 위안 이상으로 급성장하면서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대 화장품 소비시장으로 성장하였다. 이처럼 중국의 화장품 시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세계적 브랜드들이 진입하고,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시장경쟁 구조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은 외국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어,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 위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들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중국 화장품 소비의 핵심 계층인 20~30대 여성들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들의 화장품 선택 속성을 실증분석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In Gyou photo

Hyun, In Gyou
글로벌경영대학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