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문학 연구의 동향 분석: 학위논문을 중심으로(1982-201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곽정인-
dc.date.accessioned2021-08-12T04:26:33Z-
dc.date.available2021-08-12T04:26:3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32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8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문학 관련연구들의 동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유아문학 연구의 균형있는 연구를 제안함과 동시에 향후 유아문학 연구의 다양하고 폭넓은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도별, 내용범주별,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별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유아문학의 최초 학위논문 발표시기인 1982년부터 2010년 2월까지의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문학 연구는 총체적 언어이론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1990년대 이후 성장을 보이기 시작했고, 유아교육과정에서 문학이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주장한 2000년대에 많은 수의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연구의 대다수가 다른 교과의 도구로서 발달과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들로, 유아문학의 본질에 따른 연구들이 불균형을 이루며 편중된 연구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문학에 매우 중요한 문학 자체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또한, 연구방법에서도 대다수의 유아문학 연구가 그림책과 관련된 연계활동을 실험처치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실험연구와 단순 인식조사들로 이루어져, 보다 심층적이며 질적인 연구 또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dc.title유아문학 연구의 동향 분석: 학위논문을 중심으로(1982-2010)-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on Young Children's Literature: focused on theses(1982-2010)-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3, no.1, pp.107 - 130-
dc.relation.isPartOf어린이문학교육연구-
dc.citation.title어린이문학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endPage1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589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apos-
dc.subject.keywordAuthors literature-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trend-
dc.subject.keywordAuthorliteratur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유아문학-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동향-
dc.subject.keywordAuthor문학 연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