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 간의 구조적 분석을 통한 Gagne의 DMGT 2.0 모형 검증Confirmation of the Gagne's DMGT 2.0 Model through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Academic Talent

Other Titles
Confirmation of the Gagne's DMGT 2.0 Model through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Academic Talent
Authors
김기명이신동
Issue Date
2012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학문적 재능; 영재성; Gagne; DMGT 2.0; Academic talent; Giftedness; DMGT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8, no.1, pp.229 - 251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229
End Page
2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918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통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구조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및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과학고와 외고 피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에 대한 구조적 모형 검증 결과, Gagne(2010)가 DMGT 2.0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재성과 재능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매우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재성이 학문적 재능으로의 발달과정에서 학습과정에 미치는 개인내적․환경적 변인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영재성과 재능의 관계 정립 및 영재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영재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hin dong photo

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