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 간의 구조적 분석을 통한 Gagne의 DMGT 2.0 모형 검증Confirmation of the Gagne's DMGT 2.0 Model through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Academic Talent
- Other Titles
- Confirmation of the Gagne's DMGT 2.0 Model through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Academic Talent
- Authors
- 김기명; 이신동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학문적 재능; 영재성; Gagne; DMGT 2.0; Academic talent; Giftedness; DMGT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8, no.1, pp.229 - 251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918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통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구조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및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과학고와 외고 피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에 대한 구조적 모형 검증 결과, Gagne(2010)가 DMGT 2.0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재성과 재능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매우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재성이 학문적 재능으로의 발달과정에서 학습과정에 미치는 개인내적․환경적 변인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영재성과 재능의 관계 정립 및 영재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영재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