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놀이성에 따른 창의성의 변화 과정 탐색Exploring of Creativity Change Process byYoung Children's Playfulness Level

Other Titles
Exploring of Creativity Change Process byYoung Children's Playfulness Level
Authors
김호유영의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놀이성(playfulness); 창의성(creativity); 창의성 변화(creativity change)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2, no.1, pp.333 - 352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333
End Page
3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52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놀이성과 창의성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성이 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성의 변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소재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총 10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놀이성은 Barnett(1990, 1991)이 제작한 아동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를 유애열(1994)이 번안한 도구를 이용하여 교사평정으로 조사하였고, 유아의 창의성은 전경원(2001)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은 신체적 자발성을 제외하고는 놀이성의 다른 하위 요소 및 전체 점수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성 수준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 및 변화과정에서는 놀이성이 높은 집단의 유아들이 낮은 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놀이성의 수준에 따라 창의성의 변화 양상은 서로 다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창의성과 놀이성 수준은 관련이 있으며,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 맥락 속에서 자연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