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A Study on the Explanatory Variables on Child 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xplanatory Variables on Child 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 Authors
- 고영미; 김정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과학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science)내․외적 요인(teacher' s internal and external variables)보육교사(child care teacher)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6, no.6, pp.49 - 67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6
- Start Page
- 49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948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내․외적 요인과 과학에 대한 태도 간 관련성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었다. 내적요인으로는 경력, 학력, 연령, 과학관련 경험이, 그리고 외적요인으로는 근무지역,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담당학급 유아수가 선정되었다. 보육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 내적요인으로는 과학관련 경험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고, 연령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경력과 과학에 대한 흥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다. 교사 외적요인으로는 담당학급 연령과 과학에 대한 흥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담당학급 유아수와 과학의 가치 간에 부적상관이 있었다. 한편,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교사시절의 과학관련 경험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높여가기 위해서는 교사시절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많이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