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반품 및 교환의 딜레마: 기회인가? 후회인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나준희-
dc.contributor.author홍성준-
dc.date.accessioned2021-08-12T06:25:33Z-
dc.date.available2021-08-12T06:25:3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8651-
dc.identifier.issn2714-02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950-
dc.description.abstract소비자는 선택한 제품의 반품이나 교환을 중요한 서비스로 생각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소 소모적인 면이 있다. 특히 반품 및 교환 서비스 그 자체만으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선택 대안의 장점보다는 단점에 더 주목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변경가능성이 단점에 주목하도록 하여 변화를 유도하지는 않는다. 불확실성이 높은 교환에 대하여 소비자는 변화를 꺼린다. 예컨대 소비자는 구매한 복권의 교환을 꺼린다. 그 이유는 불확실한 행동으로 인한 위험부담에 대한 예견된 후회를 강하게 느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지식수준(실험 1), 대안의 수(실험 2) 관점에서 교환의 불확실성을 강화한 결과 변경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교환의도는 높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경영교육학회-
dc.title반품 및 교환의 딜레마: 기회인가? 후회인가?-
dc.title.alternativeThe Dilemma of Consumers' Exchange: Opportunity vs. Regre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교육연구, v.26, no.6, pp 163 - 177-
dc.citation.title경영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63-
dc.citation.endPage177-
dc.identifier.kciidART0016191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반품-
dc.subject.keywordAuthor교환-
dc.subject.keywordAuthor불확실성-
dc.subject.keywordAuthor변경가능성-
dc.subject.keywordAuthorReturn or the Change of Choosing Option-
dc.subject.keywordAuthorUncertainty-
dc.subject.keywordAuthorChangeabil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ung Jun photo

Hong, Sung Ju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