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 및 교환의 딜레마: 기회인가? 후회인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나준희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6:25:33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6:25:33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8651 | - |
dc.identifier.issn | 2714-02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950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비자는 선택한 제품의 반품이나 교환을 중요한 서비스로 생각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소 소모적인 면이 있다. 특히 반품 및 교환 서비스 그 자체만으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선택 대안의 장점보다는 단점에 더 주목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변경가능성이 단점에 주목하도록 하여 변화를 유도하지는 않는다. 불확실성이 높은 교환에 대하여 소비자는 변화를 꺼린다. 예컨대 소비자는 구매한 복권의 교환을 꺼린다. 그 이유는 불확실한 행동으로 인한 위험부담에 대한 예견된 후회를 강하게 느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지식수준(실험 1), 대안의 수(실험 2) 관점에서 교환의 불확실성을 강화한 결과 변경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교환의도는 높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 |
dc.title | 반품 및 교환의 딜레마: 기회인가? 후회인가? | - |
dc.title.alternative | The Dilemma of Consumers' Exchange: Opportunity vs. Regre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26, no.6, pp 163 - 177 | - |
dc.citation.title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63 | - |
dc.citation.endPage | 17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1910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불확실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변경가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urn or the Change of Choosing O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certain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geabili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