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인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oject Based Learning cognitive in the Technical high school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oject Based Learning cognitive in the Technical high school
- Authors
- 남정권; 조형정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대한공업교육학회
- Keywords
- Industrial highschool; Project Based Learning; Project Based Learning cognition; Module learning; Groups style; Departments style; Industrial highschool; Project Based Learning; Project Based Learning cognition; Module learning; Groups style; Departments style; 전문계 고등학교; 프로젝트 학습; 모듈수업; 집단 유형; 계열 유형
- Citation
- 대한공업교육학회지, v.36, no.2, pp 273 - 292
- Pages
- 20
- Journal Title
- 대한공업교육학회지
- Volume
- 36
- Number
- 2
- Start Page
- 273
- End Page
- 2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72
- ISSN
- 1225-4789
2671-6003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였을 때,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인식차이와 계열별 학습자들 간의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학습은 모듈수업 가운데 교수·학습 기본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고, 집단유형(학습자, 교수자)과 계열유형별(농업, 공업, 상업)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학습결과에의 도움 여부, 프로젝트 학습 수행에의 만족도,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가능 교과, 향후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선호여부에 관한 4개 항목에 대한 인식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이유는 자발적인 경우(21.0%)보다는 교수자들의 권유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58.0%). 또한, 집단(학습자, 교수자)과 계열(농업, 공업, 상업)간 상호작용효과는 프로젝트 학습 수행에의 만족도,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가능 교과, 향후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선호여부 항목에 있어서는 각각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 수행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용 프로젝트 학습 모듈이 각각 개발되어야 하며, 동시에 계열에 따른 별도의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7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