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용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6:27:15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6:27:15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060X | - |
dc.identifier.issn | 2734-00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83 | - |
dc.description.abstract | 비디오 모델링 기법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기능적 기술, 그리고 행동 기능을 중재하기 위해 활용된 매우 효과적인 중재 기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비디오 모델링을 중재로 활용한 실험연구 중 단일대상연구를 조사하여 메타 분석함으로써, 중재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비디오 모델링 기법과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단일대상연구 설계로 실시한 국내 16편(학위논문 9편, 학술논문 7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3가지 분석변인의 영역에 따라서 총 7개의 분석변인(연구 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중재유형, 목표기술, 중재효과, 유지 및 일반화 효과)으로 심층적으로 분석되었다. 메타분석 한 결과를 살펴보면 중재(Median PND=99.5%), 유지(Median PND=100%) 및 일반화(Median PND=100%)가 모두 PND 중위수 값이 90% 이상으로써 중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7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근거기반 실제의 개발과 활용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Meta-Analysis of Video Modeling Interventions for Evidence-Based Practic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2, no.3, pp 213 - 237 | - |
dc.citation.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13 | - |
dc.citation.endPage | 23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318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거기반 실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디오 모델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ce-based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self-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ce-based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self-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