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재 분석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지구와 우주』관련 내용체계 개발The Development of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 Based on Analysis of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ience Teaching Material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 Based on Analysis of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ience Teaching Material
Authors
윤정희나귀옥
Issue Date
2011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Teaching Material for Science;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 Kindergarten Curriculum; Teaching Material for Science;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 Kindergarten Curriculum; 과학교재; 지구와 우주관련 내용체계; 유치원 교육과정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8, no.1, pp 117 - 131
Pages
15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117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305
ISSN
1229-3083
2713-6310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재에 포함된 『지구와 우주』 관련 활동과 내용에 나타난 과학개념의 분포와 연계성 분석에 근거하여 초등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지구와 우주』 관련 내용체계를 개발하였다. 내용체계는 유아기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과학 개념을 배치하였고 하위내용에는 과학개념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하였으며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내용체계의 내용은 지표의 변화, 지구의 역사, 날씨와 생활, 태양과 별, 지구의 환경으로 구성하였고, 각 내용에 포함된 하위 내용으로 지표의 변화에서는 흙, 땅의 변화, 화산과 지진, 지구의 역사는 공룡과 화석, 날씨와 생활은 날씨의 변화, 날씨와 계절, 태양과 별은 해, 달, 별, 낮과 밤, 지구의 환경은 자원, 환경으로 구성하여 수준별 내용기준과 활동을 제시 하였다. 새로 개발된 『지구와 우주』 관련 내용체계는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의 연계성, 발달수준, 학년 간 개념들의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되었기 때문에 유아들이 탐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지구와 우주』에 관련된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여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