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사용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Survey on the Telephone Use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Other Titles
Survey on the Telephone Use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Authors
이상희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특수아동학회
Keywords
hearing impairment; telephone use; hearing-aid; cochlear; 청각장애; 전화사용; 보청기; 인공와우; hearing impairment; telephone use; hearing-aid; cochlear
Cit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v.12, no.3, pp 27 - 46
Pages
20
Journal Title
특수아동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269
DOI
10.21075/kacsn.2010.12.3.27
ISSN
1229-8301
2733-8398
Abstract
청각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보청기와 인공와우 등의 발달로 다소 해결이 되었지만, 전화통화상의 어려움은 보청기와 인공와우를 착용하여도 아직 남아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사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S 청각장애 특수학교 청각장애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 학생 중 청력손실의 정도는 농 학생이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청력손실 기간은 10년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각장애 학생에게 나타나는 이명 현상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통화 시 상대방의 말소리 변별은 상대방의 말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알 수 없다에 대한 응답비율이 가장 많았고, 주변이 시끄러운 곳에서 전화통화 시 상대방의 말소리 변별은 듣기가 아주어렵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청각장애 학생이 사용하는 전화기의 사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휴대전화 사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청각장애 학생의 다소는 공중전화에서 상대방의 말소리가 듣기에 가장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청각장애 학생이 전화 통화 시, 전화기의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의 전화스위치를 사용하지 않고 전화통화를 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끝으로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관련 보조기기 사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청각장애 학생 대부분이 전화기 및 보조기기에 대하여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이 많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청각장애 학생 대부분이 농 또는 양이손상자의 경우에는 전화통화의 혜택을 마음껏 누릴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청각사와 청각전문가들은 보청기 처방 시 전화증폭기의 상담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