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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서 점포브랜드와 외식유형의 성일치성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An Influence on Store Attitude of Gender Congruency of Food Service Category and Store Brand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ther Titles
An Influence on Store Attitude of Gender Congruency of Food Service Category and Store Brand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Authors
김장현이민상배일현유성용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점포브랜드; 외식유형; 성일치; 점포태도; Store Brand; Category of Food Service; Gender Congruency; Store Attitude; Food Service Industry; Store Brand; Category of Food Service; Gender Congruency; Store Attitude; Food Service Industry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3, no.1, pp.29 - 46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482
DOI
10.17961/jdmr.13.1.201003.29
ISSN
2384-0137
Abstract
본 연구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외식유형의 성별과 브랜드 이름의 성별의 일치 여부가 점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것으로, 각각 한글로 표현이 된 경우와 영어로 표현이 된 경우를 비교하여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포명의 성별과 외식유형의 성별이 일치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호의적인 점포 태도가 형성된다. 둘째, 한글로 표현이 된 브랜드 명의 경우 영어로 표현이 된 경우보다 성별의 차이에 있어 보다 큰 효과의 크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각각의 점포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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