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에서 점포브랜드와 외식유형의 성일치성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An Influence on Store Attitude of Gender Congruency of Food Service Category and Store Brand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 Other Titles
- An Influence on Store Attitude of Gender Congruency of Food Service Category and Store Brand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 Authors
- 김장현; 이민상; 배일현; 유성용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Keywords
- 점포브랜드; 외식유형; 성일치; 점포태도; Store Brand; Category of Food Service; Gender Congruency; Store Attitude; Food Service Industry; Store Brand; Category of Food Service; Gender Congruency; Store Attitude; Food Service Industry
- 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13, no.1, pp.29 - 46
- Journal 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29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482
- DOI
- 10.17961/jdmr.13.1.201003.29
- ISSN
- 2384-0137
- Abstract
- 본 연구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외식유형의 성별과 브랜드 이름의 성별의 일치 여부가 점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것으로, 각각 한글로 표현이 된 경우와 영어로 표현이 된 경우를 비교하여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포명의 성별과 외식유형의 성별이 일치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호의적인 점포 태도가 형성된다. 둘째, 한글로 표현이 된 브랜드 명의 경우 영어로 표현이 된 경우보다 성별의 차이에 있어 보다 큰 효과의 크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각각의 점포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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