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용성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 Focused on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 Focused on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Authors
황윤자차현진노은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Usability Evaluation;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NCIC; UX(User eXperience)/UI(User Interface); HCI; Interface; 사용성 평가;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UX/UI; HCI; 인터페이스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4, pp.25 - 38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25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060
DOI
10.32431/kace.2021.24.4.003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수준의 정보를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제공하고 이와 관련한 실행을 지원하는 온라인 기반의 시스템인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NCIC)의 사용성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관련된 선행연구와 국내·외 우수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 시스템의 실증적 평가인 사용자 테스팅, 관찰 및 심층 인터뷰 등을 설계하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NCIC의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성 문제와 요구 사항을 도출하였고, NCIC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개선 사항은 교육과정이라는 본연의 과업과 맥락을 고려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인 NCIC의 UX/UI 개선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Hyun Jin photo

Cha, Hyun J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