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성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 Focused on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 Focused on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 Authors
- 황윤자; 차현진; 노은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Usability Evaluation; Curriculum online Support System;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NCIC; UX(User eXperience)/UI(User Interface); HCI; Interface; 사용성 평가;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UX/UI; HCI; 인터페이스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4, pp.25 - 38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25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060
- DOI
- 10.32431/kace.2021.24.4.003
- ISSN
- 1598-501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수준의 정보를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제공하고 이와 관련한 실행을 지원하는 온라인 기반의 시스템인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NCIC)의 사용성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관련된 선행연구와 국내·외 우수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 시스템의 실증적 평가인 사용자 테스팅, 관찰 및 심층 인터뷰 등을 설계하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NCIC의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성 문제와 요구 사항을 도출하였고, NCIC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개선 사항은 교육과정이라는 본연의 과업과 맥락을 고려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인 NCIC의 UX/UI 개선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06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