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사회성 지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Meaning of Sociality and the Actualities of Teaching Sociality through the Focus Group Interview
- Other Titles
-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Meaning of Sociality and the Actualities of Teaching Sociality through the Focus Group Interview
- Authors
- 장미순; 김진호
- Issue Date
- May-2021
- 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Keywords
- 사회성; 사회성 지도; 교사 인식; 초등학교; 포커스 그룹 인터뷰; sociality; teaching sociality; teacher's perception; elementary schools; Focus Group Interview
- 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34, no.2, pp 219 - 247
- Pages
- 29
- Journal Title
- 초등교육연구
- Volume
- 34
- Number
- 2
- Start Page
- 219
- End Page
- 2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24
- ISSN
- 1229-3938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사회성 및 사회성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사회성 지도를 위한 교육적 함의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11명을 대상으로 3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적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사회성 개념은 다차원적인 사회성으로 보기보다는 학교나 사회의 체제에 순응하는 수동적인 사회성 개념이었으며, 생활과 실천 중심적인 사회성 지도를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시기에 지도해야 할 사회성의 중요 영역은 공동생활 규칙, 갈등 해결, 감정조절로 제시되었다. 구체적인 지도 전략은 반성적 대화, 학급 규칙, 또래 활용, 민주적 토론 등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구조와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변화는 사회성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학부모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교사의 사기저하, 역할 갈등 등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은 사회성 지도를 위해서는 교권을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부모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학생의 효과적인 사회성 지도를 위한 개선 방안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2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