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관한 경험과 의미 : KJ법을 통한 사례연구College Students’ Experience and Meaning of Drop-out: A Case Study through KJ Method

Other Titles
College Students’ Experience and Meaning of Drop-out: A Case Study through KJ Method
Authors
김정민구아름
Issue Date
2021
Publisher
교육연구소
Keywords
대학생; 학업중단; 중도탈락; 질적 연구; KJ 법; interview; college student; drop-out; qualitative study; KJ method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7, no.3, pp 183 - 202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183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83
DOI
10.24159/joec.2021.27.3.183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탈락을 경험한 대학생들에게 대학에서 제공할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남에 있는 S 대학교에서 1년 이상 휴학했거나 자퇴 후 재입학 한 1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1:1 인터뷰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KJ 법으로 1960년대부터 누적된자료로부터 연구자의 선입견을 배제하고 관련된 내용을 연결해 정리하고 통합하는데 사용됐다. KJ 법의 분석과정은라벨 만들기, 그룹 편성, 도해화, 서술화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단독 라벨부터최종 7단계 라벨에 따라 총 4개의 상위그룹과 137개의 라벨이 도출되었다. 가장 많은 사례 수를 포함하는 첫 번째상위그룹은 ‘졸업 전 유예 시간’으로 3개의 하위그룹인 ‘진로 고민’, ‘다양한 경험과 도전’, ‘재충전’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그룹은 ‘집중과 선택’으로 2개의 ‘전공 적합성’, ‘대학 이미지’와 세 번째 그룹은 ‘정서적 도피’로 ‘교우 관계’, ‘교수 관계’, ‘부모 관계’의 3개의 하위그룹을 포함하고 있다. 네 번째 그룹인 ‘충동적 선택’은 2개의 하위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4개의 상위그룹과 10개의 하위그룹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시도와 결과는 향후 중도탈락을 예방하기위한 교육적 방안을 세우는데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ung min photo

Kim, Joung m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