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 수업에서 형성적 자기평가의 적용 방안 탐색: 점검표, 자기 질문법, 기술식 자기평가를 중심으로Exploring the Application of Formative Self-Assessment in Music: Focusing on a Checklist, Self-Assessment Questionnaire, and Narrative Self-Assessment

Other Titles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Formative Self-Assessment in Music: Focusing on a Checklist, Self-Assessment Questionnaire, and Narrative Self-Assessment
Authors
김지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미래음악교육학회
Keywords
music education; self-assessment; checklist; self-assessment questionnaire; narrative self-assessment; 음악교육; 자기평가; 점검표; 자기 질문법; 기술식 자기평가
Citation
The Journal of Future Music Education, v.6, no.1,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The Journal of Future Music Education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34
DOI
10.36223/jnafme.2021.6.1.001
ISSN
2508-440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음악 수업에서 점검표, 자기 질문법, 기술식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형성적 자기평가에 대한 이해와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형성적 자기평가 유형을 성공적으로 실행한 교사들의 사례에서 도출한 교수·학습의 공통적인 흐름을 살펴보면, 교사는 학생들과 공동으로 학습 목표와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구성하고,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반복적으로 자기 성찰과 수정과 보완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평가 진행 과정 중에 자신의 학습에 관한 끊임없는 자기관찰을 유도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학습 향상과 함께 자신의 학습에 대한 더 큰 소유권을 가질 수 있었다. 음악 수업에서 이러한 평가 유형에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수업의 도입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 목표와 평가 기준을 정하는 활동이 필요하고, 둘째, 학생들이 평가 기준에 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고, 셋째, 교사의 즉흥성과 융통성이 발휘돼야 하며, 넷째, 학생들의 연습 일지 활용을 권장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이러한 자기평가 유형은 다양한 형태의 음악 수업 방식의 하나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