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self-esteem on the happines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self-esteem on the happines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성영실최우수이성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행복감;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self-esteem; happiness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6, no.2, pp 125 - 150
Pages
26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125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36
DOI
10.20437/KOAECE26-2-06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의 각 변인에 대한 관계와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충청도에 소재한 4개의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61명을 대상으로 행복감,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에 대한 인식 정도는 평균 3.42~3.63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을 나타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간에는 .70이상의 높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으로 자아존중감, 낙관적 태도, 처음 관계 맺기, 자기노출, 자신감 등 5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과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행복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