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인 태권도 수련생들이 지각한 태권도장의 고객지향성과 만족감 그리고 태권도장 동일시의 관계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Satisfac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aekwondo of Adult Taekwondo Trainee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Satisfac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aekwondo of Adult Taekwondo Trainees
Authors
이상일이염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Taekwondo Service; Marketing; Customer; Customer Loyalty; 태권도 서비스; 마케팅; 소비자; 고객 충성도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9, no.1, pp.165 - 176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52
ISSN
1738-325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 태권도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고 있는 태권도장의 고객지향성과 이들의 만족감 그리고 태권도장 동일시의 관계에 대한 구조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서울, 경기도, 인천)과 전라북도, 강원도에 거주 중이며 태권도장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성인 수련생(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관계,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들은 모두 기준치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경로를 살펴보면, 첫째, 수련생들이 지각한 고객지향성은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련생들이 지각한 고객지향성은 태권도장 동일시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수련생들의 만족감은 태권도장 동일시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수련생들이 지각한 태권도장의 고객지향성은 만족감과 동일시를 높이고 만족감 또한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성인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