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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설에 나타난 크로노토프와 문학교육적 함의A Study Regarding the Chronotopes in an Adolescent Novel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eaching Literature

Other Titles
A Study Regarding the Chronotopes in an Adolescent Novel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eaching Literature
Authors
정은주
Issue Date
2021
Publisher
교육연구원
Keywords
청소년 소설; 문학교육; 크로노토프; 자아 탐색; 자기 인식; Adolescent novel; Literature education; Chronotope; Self–search; Awareness
Citation
교원교육, v.37, no.1, pp 147 - 165
Pages
19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147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9
DOI
10.14333/KJTE.2020.37.1.07
ISSN
1225-2042
2288-5706
Abstract
본고에서는 청소년 소설인 『킬리만자로에서, 안녕』에 나타난 크로노토프를 분석하고 그 문학교육적 함의를 탐색하였다. 본 텍스트의 크로노토프를 분석하면서 그에 따라 인물의 내면이 어떻게 성장에 이르는가를 면밀히 탐구하고,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인물의 성장이 청소년 독자에게 주는 가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텍스트의 주인공이자 화자인 성민이가 진정한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 크로노토프로 나타났다. 즉, ‘죽음’과 ‘환멸’의 위기의 크로노토프는 인생의 문턱을 향해 ‘만남’과 ‘선물’의 크로노토프를 형성하면서 자아 성장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본고는 여러 크로노토프를 통해 구성된 『킬리만자로에서, 안녕』 의미가 학습독자들의 현재와 미래를 아우를 수 있는 지속의 힘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는 다음과 같은 문학교육적 함의를 탐색하였다. 학습독자들은 텍스트를 통해 정체성 유예기에 필요한 경계선의 크로노토프를 넘어서기 시작하고, 타자와의 대화적 관계를 통하여 삶의 소중함과 가치를 느끼면서 올바른 자아를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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