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과정에서 경험한 팀티칭에 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희정-
dc.contributor.author곽정인-
dc.date.accessioned2021-09-10T06:44:18Z-
dc.date.available2021-09-10T06:44:18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팀티칭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추후 교사생활에 도움이 되는 팀티칭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주간의 보육실습을 마치고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분석과정을 거쳐 3개의 상위범주와 각 2~3개의 하위범주로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예비보육교사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수립, 교수 효능감 상승, 영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해 팀티칭은 필요하다고 하였다. 보육실습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긍정적 팀티칭 운영과 부정적 팀티칭의 모습을 경험하였으며 팀 교사 간의 실습생지도와 성향의 다름으로 인해 보육실습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팀티칭 운영을 위한 방안으로 교사양성과정과 현직교사교육으로 팀티칭교육이 필요함을 언급하였으며 팀 교사의 성향검사 및 팀 교사 간 융합할 시간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현장, 실습지도교사, 대학교사양성과정에서 효과적인 팀티칭이 운영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과정에서 경험한 팀티칭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Study about Team-teaching Experienced by Student Teachers during Their Practicu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1.21.1.8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 895 - 920-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95-
dc.citation.endPage920-
dc.identifier.kciidART00267771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racticum-
dc.subject.keywordAuthorteam-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group in-depth interview.-
dc.subject.keywordAuthor예비보육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보육실습과정-
dc.subject.keywordAuthor팀티칭-
dc.subject.keywordAuthor집단심층면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