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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지역의 도시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청주 수암골 마을을 중심으로A study on measures to facilitate urban tourism for residents in a gentrification area: Focused on Chungju Suammgol Village

Other Titles
A study on measures to facilitate urban tourism for residents in a gentrification area: Focused on Chungju Suammgol Village
Authors
김효실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젠트리피케이션; 도시관광; 주거인; 고객만족 세요인 이론; Gentrification; Urban tourism; Residents; Three-factor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34, no.12, pp.29 - 41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34
Number
12
Start Page
29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2
DOI
10.21298/IJTHR.2020.12.34.12.29
ISSN
1738-3005
Abstract
본 연구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발생된 지역의 주거인과 그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상생할 수 있는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구체적 연구수행을 위하여 먼저 지역 주거인의 현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그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도시관광 만족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객만족 세요인 이론을 적용하여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역 주거인의 대부분이 고령자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주거인의 특성에 필요한 지원 방안이 요구된다. 둘째, 관광객의 도시관광 만족속성요인은 도시문화자원, 위락자원, 인적자원, 편의시설 자원의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도시관광 만족속성요인은 기본요인, 감동요인이 도출되었으나 실행요인은 도출되지 않았다. 기본요인은 도시문화자원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감동요인은 위락자원과 인적자원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도시문화자원 요인은 관광객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하는 요인으로 관광객을 위해 자원의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하다. 더불어 지역 주거인과 함께 공감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도시문화자원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위락자원과 인적자원 요인은 관광객에게 기쁨을 창출하며 관광지 시장에 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이다. 위락자원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지역특색을 가진 맛집, 우수 농산품 및 식・음료제조시설 등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인적자원요인의 관리를 위해 위락자원의 개발시 요구되어지는 필요인력을 지역 주민이 가져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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