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소비감정에 관한 연구동향 - 소비자행동 연구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여경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서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0T07:25:19Z | - |
dc.date.available | 2021-09-10T07:25:19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2384-377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소비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 연구의 학문적 흐름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영역 분류 및 연구방향 제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KCI에 등재된 19개의 학회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포츠 소비감정과 관련된 연구는 총 186편이었으나 선정기준에 따라 분류작업을 거친 후 총 81편의 논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해 연구주제, 연구차원, 연구형태로 분류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주제에서는 ‘재화’가 가장 많이 연구된 영역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차원에서는 감정을 ‘2차원’으로 구분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2차원’ 중 ‘긍정’ 감정을 이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형태에서는 ‘양적연구’가 다수로 구성되어있으며, 그중에서도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이용한 연구와 ‘회귀분석’을 이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소비감정이 종속변수로 사용된 연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로 비추어 볼 때, 스포츠 소비감정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1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 - |
dc.title | 스포츠 소비감정에 관한 연구동향 - 소비자행동 연구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motional Sport Consumption Research Trend - Focused on the Research of Consumer Behavior -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Technology Management, v.5, no.4, pp 153 - 169 | - |
dc.citation.title | Technology Management | - |
dc.citation.volume | 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endPage | 16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6379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sport consum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subj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dim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 of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포츠 소비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주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차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형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