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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소비감정에 관한 연구동향 - 소비자행동 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motional Sport Consumption Research Trend - Focused on the Research of Consumer Behavior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motional Sport Consumption Research Trend - Focused on the Research of Consumer Behavior -
Authors
윤여경홍서연
Issue Date
2020
Publisher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Keywords
emotional sport consumption; research subject; research dimension; form of research; 스포츠 소비감정; 연구주제; 연구차원; 연구형태
Citation
Technology Management, v.5, no.4, pp 153 - 169
Pages
17
Journal Title
Technology Management
Volume
5
Number
4
Start Page
153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3
ISSN
2384-377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소비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 연구의 학문적 흐름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영역 분류 및 연구방향 제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KCI에 등재된 19개의 학회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포츠 소비감정과 관련된 연구는 총 186편이었으나 선정기준에 따라 분류작업을 거친 후 총 81편의 논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해 연구주제, 연구차원, 연구형태로 분류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주제에서는 ‘재화’가 가장 많이 연구된 영역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차원에서는 감정을 ‘2차원’으로 구분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2차원’ 중 ‘긍정’ 감정을 이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형태에서는 ‘양적연구’가 다수로 구성되어있으며, 그중에서도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이용한 연구와 ‘회귀분석’을 이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소비감정이 종속변수로 사용된 연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로 비추어 볼 때, 스포츠 소비감정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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