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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 영아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A Program for Character Education for 2-year-old Infants Development and the Consequent Application Effect

Other Titles
A Program for Character Education for 2-year-old Infants Development and the Consequent Application Effect
Authors
한영숙한영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만 2세 영아;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 2-year-old infant; home linkag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4, no.4, pp.103 - 12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103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21
DOI
10.32349/ECERR.2020.8.24.4.10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J지역에 소재한 S어린이집 A반 실험집단 만 2세 영아 21명과 O어린이집 A반 비교집단 만 2세 영아 21명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기존 영아 및 유아의 인성교육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자료들을 고찰하였다. 개발된 만 2세 영아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처치는 2019년 4 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주 1회씩 10개월에 걸쳐 진행하였다. 주간 인성덕목(기본생활습관, 자아개념 중) 한 가지씩 이해할 수 있도록 총 40회기의 가정연계 활동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현장 적용 타당도 검증을 위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자아개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영아가 비교집단 영아보다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 수준이 높아졌다. 이를 토대로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을 발달 시켜 어린 연령의 긍정적 인성을 형성시키는 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영아기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된 보다 실천적인 인성교육 필요성이 제기되는 현시점에서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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