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공감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및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mmercial sports center employees’ empathy on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and organization loyal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ommercial sports center employees’ empathy on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and organization loyalty
- Authors
- 김범; 정정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 Keywords
- empathy;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organization loyalty; 공감;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조직충성도
- Citation
- 체육과학연구, v.31, no.2, pp 230 - 244
- Pages
- 15
- Journal Title
- 체육과학연구
- Volume
- 31
- Number
- 2
- Start Page
- 230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90
- DOI
- 10.24985/kjss.2020.31.2.230
- ISSN
- 1598-2920
2233-7938
- Abstract
-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공감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및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서울지역에 소재한 11개소의 남녀 종사원 20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과 설문지작성은 자기기입식으로 하였다. 제안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IBM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인지적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서적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커뮤니케이션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직무만족은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직무만족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고객지향성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덟째, 서비스품질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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