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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공감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및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mmercial sports center employees’ empathy on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and organization loyal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mmercial sports center employees’ empathy on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and organization loyalty
Authors
김범정정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Keywords
empathy;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organization loyalty; 공감;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조직충성도
Citation
체육과학연구, v.31, no.2, pp 230 - 244
Pages
15
Journal Title
체육과학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230
End Page
2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90
DOI
10.24985/kjss.2020.31.2.230
ISSN
1598-2920
2233-7938
Abstract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공감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품질 및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서울지역에 소재한 11개소의 남녀 종사원 20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과 설문지작성은 자기기입식으로 하였다. 제안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IBM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인지적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서적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커뮤니케이션공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직무만족은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직무만족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고객지향성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덟째, 서비스품질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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