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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성장소설을 통한 도덕교육의 가능성Possibility of Moral Education through Multicultural Adolescent novel

Other Titles
Possibility of Moral Education through Multicultural Adolescent novel
Authors
정은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도덕성; 다문화 성장소설; 합리적; 도덕원리; 도덕교육; morality; multicultural adolescent novel; rational; moral principles; moral educ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8, pp 875 - 902
Pages
2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8
Start Page
875
End Page
9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11
DOI
10.22251/jlcci.2020.20.8.875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고는 도덕성의 관점에서 다문화 성장소설을 통한 도덕교육의 가능성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다문화 성장소설인『이슬람 정육점』을 텍스트로 삼아 도덕성 요소의 방법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Wilson의 합리적․탈문화적 관점을 근간으로 하여 도덕성의 개념을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적 과정으로 접근하고, 그가 제시한 도덕성의 요소인 4개의 범주, 16개의 하위 요소를 통해서 도덕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살펴보았다. 논의 결과, 첫째, 다른 사람을 나와 동등하게 고려하기(PHIL)의 도덕 원리를 살피고, 둘째, 사람들의 정서․감정을 인식하며(EMP), 셋째, ‘엄연한’ 사실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며(GIG) , 끝으로, 도덕적 문제를 인식, 사고, 판단(결정)하여 행동하기(KRAT)를 통해 도덕적 문제 해결의 절차를 밝혔다. 이로써, 학습자들에게 다문화 청소년 성장소설을 통해 특정한 가치나 도덕규범의 전수를 강조하기 않고, 합리적 사고에 기초한 일련의 절차와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구체화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도덕성 함양 교육이 정서․감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인지적․행동적인 측면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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