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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용언 설명에 대한 양상 연구The Aspect of Verb Explanation in Korean Education Grammar as a Foreign Language

Other Titles
The Aspect of Verb Explanation in Korean Education Grammar as a Foreign Language
Authors
안주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글학회
Keywords
School Grammar; Korean Education Gramma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rregular verbs; action verb; descriptive verb; {ita} verb; 학교문법; 표준 한국어 교육문법; 용언의 종류; 품사 설정; 불규칙 용언; School Grammar; Korean Education Gramma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rregular verbs; action verb; descriptive verb; {ita} verb
Citation
한글, no.292, pp 131 - 159
Pages
29
Journal Title
한글
Number
292
Start Page
131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34
ISSN
1225-0449
2733-8932
Abstract
이 글에서는 “표준 한국어 교육문법(가칭)”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국어교육에서의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문법의 공통성과 차이점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이 두 분야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용언의 설정 문제와 불규칙 용언을 9종의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학교문법과 한국어 교육문법은 기술문법(학문문법)을 바탕으로 정립되어야 한다는 공통점은 있으나, 교육의 대상인 학습자와 교육 목표, 그리고 교육 방법이 다르므로 실제에서는 달리 세워져야 한다. 이를 살필 수 있던 것이 한국어 품사 정립과 용언의 목록과 용어를 정하는 것, 그리고 불규칙 용언을 설명한 것 등이다. 한국어 교육문법에서는 용언으로 동사, 형용사, {이다} 등 세 가지를 독립된 지위에 놓고 설정해야 한다. 또한 한국어의 형용사는 단독으로 서술어가 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영어로 옮길 경우, verb, adjective보다는 action verb, descriptive verb로 옮기는 것이 서술성을 보여주기에 적절하며, {이다}는 copula로 옮기기보다는 {이다} 동사로 설명하는 것이 일관성 있는 기술이다. 그리고 불규칙 용언은 학교문법과 한국어 교육문법에서 차이가 있음을 아울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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