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및 학생 변인별 역량 차이 분석 연구The Effects of a Tutoring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Core Competencies and Differences in Competencies According to Student Variabl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 Tutoring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Core Competencies and Differences in Competencies According to Student Variables
Authors
김명희장윤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원격교육연구소
Keywords
university students; tutoring;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대학생; 튜터링;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Citation
평생학습사회, v.17, no.3, pp 267 - 290
Pages
24
Journal Title
평생학습사회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67
End Page
2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933
DOI
10.26857/JLLS.2021.8.17.3.267
ISSN
1738-0057
2671-8332
Abstract
본 연구는 S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이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참여 학생의 배경 및 경험 변인에 따른 역량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프로그램 개선 및 맞춤형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72명(실험집단 184명, 통제집단 188명)의 학생이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실험집단의 학생 변인별 역량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속 단과대별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인문계열 집단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이공계열 집단보다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며, 향후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함양 전략 및 단과대별 차별화된 운영 전략의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