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학습준비도, 학업능력과 초등학교 적응, 학업수행능력 간 구조적 관계분석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learning readiness, academic ability, elementary school adapt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learning readiness, academic ability, elementary school adapt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Authors
이성주최우수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 학습준비도; 학업능력;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Young Children; Learning readiness; Academic ability; School adaptation; Academic performance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6, no.4, pp 223 - 242
Pages
20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23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949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탐색하고,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학업수행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7차(2014년)조사 자료와 8차(2015년) 조사 자료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학습준비도, 학업능력, 초등학교 적응, 학업수행능력 간 구조적 관계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학습준비도는 초등학교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학업능력은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수행능력은 유아의 학업능력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는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의 기초 형성,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 모색과 교사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