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병근 | - |
dc.contributor.author | 차석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7T08:40:0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7T08:40:09Z | - |
dc.date.issued | 2021-11 | - |
dc.identifier.issn | 1226-458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0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및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한 소상공인 중에서 선정되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 1,083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구성개념 간 가설은 경로분석을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강화는 경영성과,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활동은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한편 소상공인의 지식경영활동은 경영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학습조직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였으며,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의 세부 요인별로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미가 있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본 연구의한계점이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산업경영학회 | - |
dc.title | 소상공인의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Information, Knowledge Management, &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ies of Small Business on Customer Orientation & Business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903/jbr.2021.36.4.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연구, v.36, no.4, pp 21 - 36 | - |
dc.citation.title | 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1 | - |
dc.citation.endPage | 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285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경영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조직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성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