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상공인의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병근-
dc.contributor.author차석빈-
dc.date.accessioned2021-12-07T08:40:09Z-
dc.date.available2021-12-07T08:40:09Z-
dc.date.issued2021-11-
dc.identifier.issn1226-458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0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및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한 소상공인 중에서 선정되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 1,083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구성개념 간 가설은 경로분석을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강화는 경영성과,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활동은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한편 소상공인의 지식경영활동은 경영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학습조직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였으며,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의 세부 요인별로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미가 있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본 연구의한계점이다.-
dc.format.extent1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업경영학회-
dc.title소상공인의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Information, Knowledge Management, &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ies of Small Business on Customer Orientation & Business Performanc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903/jbr.2021.36.4.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연구, v.36, no.4, pp 21 - 36-
dc.citation.title경영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endPage36-
dc.identifier.kciidART00278285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organization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정보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지식경영활동-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조직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고객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경영성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k bin photo

Cha, Suk bi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