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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孔子學院 교재의 내용 실태에 관한 분석An Analysis on the Actual State of the Textbook of Confucius Institute in Korea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Actual State of the Textbook of Confucius Institute in Korea
Authors
박현규주강훈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한국중문학회
Keywords
한국공자학원; 교재; 국가한판; 중국국제중문교육기금회; 중국교육부중외어언교류합작중심; Korean Confucius Institute; Textbook; Chinese HANBAN; Chinese International Education Foundation; Center for Language Education and Cooperation; 韓國孔子學院; 敎材; 國家漢辦; 中國國際中文敎育基金會; 中國敎育部中外語言交流合作中心
Citation
중국문학연구, v.0, no.85, pp 277 - 297
Pages
21
Journal Title
중국문학연구
Volume
0
Number
85
Start Page
277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076
ISSN
1226-6698
2733-8630
Abstract
최근 국내외에서 중국이 전 세계에 설립한 공자학원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서구의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공자학원이 중국 공산당 체제와 사상을 선전하는 거점기관이라고 비판하고, 실제로 자국 내의 공자학원을 퇴출시키는 일들이 일부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공자학원 반대진영을 중심으로 공자학원을 퇴출시키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21년 8월을 기준으로 한국 공자학원은 총 24곳이다. 본고에서는 한국 공자학원의 본원에서 사용하는 출판물 교재 총 99종을 대상으로 보통 한국인이 받아들이는 상식에 준하여 논란거리가 있는지, 만약 있다면 어떠한 내용인지에 대해 실태 조사와 분석에 나섰다. 논란거리 가운데 대다수는 중국의 제반 사정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언급되는 상식 수준에 그치고 있다. 반면 그 비중이 아주 미미하지만 편저자가 의도적으로 중국 체제를 선전한 문구를 삽입한 사례도 보인다. 한국 공자학원은 상기 논란거리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자정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일부 진영에서 제기하는 한국 공자학원 폐쇄라는 극단적인 조치보다는 공자학원을 우리의 교육 현장 속에 집어넣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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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Hyun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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