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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을 위한 제언Suggestions for the Reform of the Basic Curriculum for Special Education

Other Titles
Suggestions for the Reform of the Basic Curriculum for Special Education
Authors
김진호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특수교육학회
Keywords
curriculum;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 for special education; 교육과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Citation
특수교육학연구, v.56, no.3, pp 1 - 22
Pages
22
Journal Title
특수교육학연구
Volume
56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174
DOI
10.15861/kjse.2021.56.3.1
ISSN
1229-0823
2733-8967
Abstract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의 근간이 된다. 새로운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장애학생들에게 가장 의미 있고 효과적인 기본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적 논의와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새로운 기본교육과정이 어떠한 체계와 내용으로 개정되어야 하는지, 그 개정 방향과 개정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을 이루는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하기에, 먼저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립생활과 그에 따라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적 생활기술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어서 새로운 기본교육과정을 개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개정 방향으로서 세 가지 개정방안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방안은 새로운 기본교육과정을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으로 개정하는 것이다. 장애학생이 현재와 미래 생활환경에서 최대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이라면 이를 위한 기본교육과정은 기능적 생활기술이 핵심내용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생활기술을 직접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새로운 기본교육과정을 통합교과 체계로 개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세 번째는 현재 기본교육과정의 교과체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능적 교과 내용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개정하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22년에 새로 개정되는 기본교육과정이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하면서도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장애학생의 자립생활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더욱 실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기본교육과정으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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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in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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