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장애학생 대상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요구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구정아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8T00:40:02Z | - |
dc.date.available | 2022-03-18T00:40:02Z | - |
dc.date.issued | 2022-03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5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코로나의 확산처럼 국가 위기 상황에 원격교육이 혼합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장애학생을대상으로 수행된 원격교육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원격교육에 대하여 교사 및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지원 방향에 대하여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하여 전국의 특수교사 총 1,462명과 장애학생이 학교에 재학 중에 있는 총 2,393명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1년 3월말에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교사의 경우에는 원격수업 플랫폼 및 콘텐츠, 교수-학습 지원, 원격학습 관리 및 제도에관한 어려움과 요구조사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학부모의 경우에는 장애학생의 원격수업 플랫폼 사용의 어려움, 원격수업 과정에서의 어려움, 학부모 대상 지원 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 데이터는 기술 통계 분석과 다중응답 빈도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학교급에 따라 특수교사들의 요구사항이 다르지만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친화적이고 접근가능한 플랫폼, 장애유형별 다양한 콘텐츠, 콘텐츠 저작 환경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였다. 또한, 장애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북, 매뉴얼 및 우수사례 등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교사 및 장애학생 모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부모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원격수업 방법의 차이를 확인하면서 상호 이해할 수 있는우수 사례 발굴과 공유를 통한 논의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장애학생의 원격수업을 위해 플랫폼, 콘텐츠,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장애학생 학교급 및 학교유형별 차이점을 분석하였고 이러한 차이에 따른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지원 방향에 대하여 시사점을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장애학생 대상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요구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eachers’ and parents’ needs for distance education suppor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post-Corona era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5.8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5, pp 857 - 87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857 | - |
dc.citation.endPage | 87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2009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애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문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구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 코로나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tanc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s with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e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Covid1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